TEXT TECH로 완성하는

UX라이팅

TEXT TECH로 완성하는

UX라이팅

앞으로도 흰 종이 앞에서 첫 문장을 고민하고 있을까요?
누군가는 당연한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분은 불편이라고 부릅니다.

온라인 서비스에서 UX라이팅은

효율과 효과의 시험대에 올라 있습니다.

앞으로도 흰 종이 앞에서 첫 문장을 고민하고 있을까요?
누군가는 당연한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분은 불편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UX라이팅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존 개념을
새로
정의했습니다.

문장이란?
단어, 단어를 잇는 ‘이음’, 문장을 끝내는 ‘맺음’ 

3가지 요소의 조합이다.

글쓰기란?
문장 조합에는 여러 경우의 수가 있고, 이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일을 반복하는 것이 글쓰기다.

UX라이팅이란?
첫 번째 목표는

고객이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인 조합을 찾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조합을 운영 및 기록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경우의 수를 ‘사용자 관점 글쓰기’,

‘쉬운 글쓰기’, ‘간결한 글쓰기’ 등으로 불렀다.
추상적인 목표를 세우고 감각으로 글을 쓰는 방식을 

탑 다운 UX라이팅’이라고 한다.
효과적인 조합의 경우의 수를 찾고 기록하는 방식을

바텀 업 UX라이팅’이라고 한다.

좋은 반응이란?
고객의 읽는 경험을 바꿔 서비스 내

목표 핵심 지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우리가 고객의 읽는 경험을 제대로 개선했다면

지표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우리는 UX라이팅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존 개념을
새로
정의했습니다.

문장이란?
단어, 단어를 잇는 ‘이음’, 문장을 끝내는 ‘맺음’ 3가지 요소의 조합이다.

글쓰기란?
문장 조합에는 여러 경우의 수가 있고, 이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일을 반복하는 것이 글쓰기다.

UX라이팅이란?
첫 번째 목표는 고객이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인 조합을 찾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조합을 운영 및 기록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경우의 수를 ‘사용자 관점 글쓰기’, ‘쉬운 글쓰기’, ‘간결한 글쓰기’ 등으로 불렀다.
추상적인 목표를 세우고 감각으로 글을 쓰는 방식을 ‘탑 다운 UX라이팅’이라고 한다.
효과적인 조합의 경우의 수를 찾고 기록하는 방식을 ‘바텀 업 UX라이팅’이라고 한다.

좋은 반응이란?
고객의 읽는 경험을 바꿔 서비스 내 목표 핵심 지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우리가 고객의 읽는 경험을 제대로 개선했다면 지표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쉬움수 시스템

고객이 마지막 의사결정까지 읽는
모든 글을 분석해 진단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쉬움수 시스템은 바텀 업 UX라이팅의 출발점입니다.

이제 글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글의 쉬움, 간결함 등을 수치화할 수 있습니다.
문장 요소를 분석해서 체계적으로 글을 관리한다는

개념이 현실적으로 가능해집니다.

드디어 글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KPI, AB테스트 결과와 연동이 가능하며 결과를

UX라이팅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핵심 지표가 2.1배 이상 오른 글쓰기 전략을

반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쉬움수 시스템

고객이 마지막 의사결정까지 읽는
모든 글을 분석해 진단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쉬움수 시스템은 바텀 업 UX라이팅의 출발점입니다.

이제 글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글의 쉬움, 간결함 등을 수치화할 수 있습니다.
문장 요소를 분석해서 체계적으로 글을 관리한다는 개념이 현실적으로 가능해집니다.

드디어 글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KPI, AB테스트 결과와 연동이 가능하며 결과를 UX라이팅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핵심 지표가 2.1배 이상 오른 글쓰기 전략을 반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어 분포도

쉬움수 시스템으로 단어를 분석해 브랜드 보이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막연한 감으로 관리하던 단어를 수치화 해서 관리해보세요.

컨설팅 전

분석을 통해 서비스 내에서 고객이 보는 전문용어 사용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설팅 후

꼭 써야 하는 용어 외에 대체, 삭제로 전문용어가 줄어든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어 분포도

쉬움수 시스템으로 단어를 분석해

브랜드 보이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막연한 감으로 관리하던 단어를

수치화 해서 관리해보세요.

컨설팅 전

분석을 통해 서비스 내에서 고객이 보는

전문용어 사용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설팅 후

꼭 써야 하는 용어 외에 대체, 삭제로 전문용어가

줄어든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리포트로 현 단계 UX라이팅 상황을 파악하고 방향성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분석 리포트 현 단계 UX라이팅 상황을

파악하고 방향성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예 1. 스타일 분석

서비스 내에 글의 수준은

경제 전문가용입니다.

전체 단어 중 경제 전문용어 사용 비율이 36%입니다. 은행에서 전문가끼리 주고 받는 내부 문서에서 사용

하는 전문용어 비율과 비슷합니다. 고객 문의가 예상

되며, 추후 고객센터 문의량과 비교해 ....(생략)

예 2. 퍼널 분석

플로우의 브랜드 보이스 일관성 규칙이

45%만 유지되고 있습니다.

설계한 브랜드 보이스에 적합하지 않은 요소

단어 24개 이음 47개 맺음 16

예 1. 스타일 분석

서비스 내에 글의 수준은

경제 전문가용 입니다. 

전체 단어 중 경제 전문용어 사용 비율이 36%입니다. 

은행에서 전문가끼리 주고 받는 내부 문서에서 사용하

전문용어 비율과 비슷합니다. 고객 문의가 예상되며, 

추후 고객센터 문의량과 비교해 ....(생략)

예 2. 퍼널 분석

플로우의 브랜드 보이스 일관성 규칙이 45%만 유지되고 있습니다.

설계한 브랜드 보이스에 적합하지 않은 요소

단어 24개 이음 47개 맺음 16

서비스 소개

UX라이팅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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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과 함께한 회사들

컨설팅 문의

많은 IT회사들이 UX라이팅을 도입하길 희망합니다.
하지만, 믿을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없고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몰라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분의 UX라이팅 개념, 방법론, 프로세스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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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IT회사들이 UX라이팅을 도입하길 희망합니다.
하지만, 믿을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없고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몰라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분의 UX라이팅 개념, 방법론, 프로세스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